스킵네비게이션

Quick menu

[일반뉴스] 2024년도 OTT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 발대식, 그 현장에 가다!

서우경 2024-07-30 조회수 : 480

[기관 소식]

2024년도 OTT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 발대식, 그 현장에 가다!


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영등위)는 지난 6월 26일 ‘2024년도 OTT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였습니다. OTT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은 작년 3월부터 OTT에 대한 자체등급분류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등급을 분류한 후 서비스되는 영상물에 대한 신속한 사후관리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작년 6월 처음 도입되었는데요. 올해는 총 51인(전문모니터요원 6인, 일반모니터요원 45인)으로 확대되어, 더욱 세밀하고 철저한 사후관리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이번 발대식은 모니터단의 첫 걸음을 기념하는 자리로, 온라인 비디오물 자체등급분류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철저한 사후관리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오전에는 위원회의 소개와 등급분류제도 안내, 종합보고서 작성법 및 활동사항 안내 등 전문모니터와 일반모니터로 나누어 각 요원에게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external_image


오후에는 위원장님의 인사 말씀을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와 함께 기념촬영도 진행되었습니다. 이 뜻깊은 순간을 담기 위해 방송사에서도 촬영을 와주셨는데요. 올해 첫 오프라인 공식 행사인 만큼 영등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고, 현장 분위기도 그만큼 뜨거웠습니다. 이에 질 수 없죠! 영등위 대학생 기자단도 출동하여 발대식의 생생한 현장을 담았는데요. 발대식 현장 촬영 외에도 담당 부서 팀장님과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과의 인터뷰도 진행했습니다. 그 순간들은 모두 영등위 유튜브 채널에 공유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ternal_image


이어 노주원 위원님의 등급분류기준 관련 주요 사례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이 이루어졌습니다. 위원님은 7가지 내용정보항목과 연령 등급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여러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해주셨습니다. 특히 15세이상관람가와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간의 표현 정도 차이, 모니터링 활동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특정 내용정보항목에 대한 모니터단의 질의와 위원님의 상세한 피드백으로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하루 동안 진행된 알찬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분들의 열정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는데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영등위 역시 모니터단분들과 함께하며 올바른 영상 문화를 이끄는 선두주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도 OTT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의 성공적인 활동을 기대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글. 영상물등급위원회 주임 서우경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영상물 등급위원회이(가) 창작한 2024년도 OTT 자체등급분류 모니터단 발대식, 그 현장에 가다! 저작물은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